3월의 따뜻한 바람이 불어오면서 봄꽃들이 만개하는 계절이 오고 있습니다. 이번에 Friends of IVI는 봄을 맞아 리뉴얼을 하였는데요, 후원자님들께 더욱 다채로운 소식을 전함과 동시에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보여드릴 예정으로 후원자님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4월부터 3주 동안, IVI 생명나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그동안 후원자님들께서 보내주신 관심과 사랑은 전염병으로 희생되는 어린이들을 살리기 위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더 많은 지구촌 어린이들의 생명을 살리기 위한 노력에 동참해주시면 소정의 선물을 드리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난 3월 19일, IVI 한국후원회의 지원으로 한국시니어과학기술인협회 (KASSE) 봄 학술대회 및 포럼이 회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IVI 대강당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조완규 IVI후원회 고문의 축사와 송만기 과학담당 사무차장의 IVI 백신연구개발 현황 발표가 있었으며, 모금홍보 부스도 함께 운영되었습니다. IVI에 많은 관심과 성원으로 후원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IVI와 함께 음악으로 생명을 구하는 '이상희 & 프랜즈', 국무총리상 수상
IVI에 지난 20년 동안 “IVI와 함께 하는 이상희&프렌즈” 콘서트를 통해 개발도상국을 백신개발과 보급사업을 후원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이상희 나눔대사 (두번째출 우측 세번째)
지난 3월 14일, '이상희 & 프랜즈'는 20년 넘게 국제백신연구소에 후원 콘서트 수익금을 기부한 단체로 인정받아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상희 & 프랜즈'는 IVI의 전 세계 '어린이 생명 살리기' 홍보 연주자로 2007년에 조직되어 해마다 국제기구 IVI와 함께하는 이상희 앤 프랜즈 콘서트 등 다채로운 음악회를 개최해오고 있습니다. IVI는 지난 2018년 '이상희 & 프랜즈'를 'IVI Giving Ambassador, and IVI Giving Messengers'로 위촉하여 음악으로 전 세계의 어린이 생명을 구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음악을 통해 소중한 생명의 나눔을 실천해주시는 이상희 & 프랜즈 및 이상희 바이올리니스트께 깊은 축하를 드립니다.
종근당고촌재단 백신세미나 조경아 교수 강연
지난 3월 20일, 종근당고촌재단의 후원으로 열린 IVI 고촌세미나에서는 전남대 의대 생화학교실 조경아 교수(IVI후원회 이사)가 “TLR5 in Immunosenescence: Boosting Vaccine Responses”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노화와 면역 반응 저하 간의 밀접한 연관성에 주목하며, Toll-Like Receptor 5 (TLR5)가 면역 노화(Immunosenescence) 및 백신 반응에서 가지는 이중적인 역할을 조명했습니다. 종근당 고촌재단은 지난 2012년부터 IVI 백신세미나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누적후원금은 9,000만원입니다. IVI 백신세미나는 신·변종 감염병에 대한 연구개발 동향 파악, 백신 연구 역량 강화 도모 및 감염병 연구정책 등 다양한 이해 증진에 기여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IVI 한국후원회 신임 이사 위촉
지난 3월, 문한림 메디라마 대표와 추연성 스탠다임 대표 후원회 비등기 이사로 선임되었습니다.
문한림 메디라마 대표는 항암제 개발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원스톱 임상 플랫폼인 ABCD(Advanced Business Model for Clinical Development)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바이오 기업의 임상개발 본부 역할을 수행하며 신약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추연성 스탠다임 대표는 LG생명과학 부사장을 역임했으며, 신규 퀴놀론계항균제 합성신약 중 한국 최초로 미 식품의약국(FDA) 승인 획득을 주도했습니다. 스탠다임 대표를 재임하며 제약 기업들의 신약 개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AI 기반 신약 개발 모델 집중하고 있습니다.
두 분의 후원회 신임이사 선임으로 IVI와 후원회의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IVI, ‘2025 IVI – SK바이오사이언스 박만훈상’ 수상자 4명 발표
IVI와 SK바이오사이언스가 2025년도 ‘IVI-SK바이오사이언스 박만훈상’ 수상자를 공동으로 발표했습니다. IVI의 제롬 김 사무총장은 “올해 수상자는 총 4인으로, 피에르 반 담 교수와 아난다 산카르 반디요파디야 박사를 공동수상자로, 루이자 헬레나 트라자노 대표와 스베타 자넘팔리 대표를 공동수상자로 각각 선정하여 백신 개발과 예방접종에 대한 공로를 기리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IVI와 대한백신학회(KVS)가 백신 과학 발전과 미래 지도자 양성을 위해 ‘IVI-대한백신학회 젊은과학자상’을 공동으로 제정했습니다. 본 상의 제정을 위해 두 기관은 3월 7일 IVI에서 양해각서 교환식을 가졌습니다. 수상자는 대한백신학회의 연례 학술대회에서 상을 수여받게 되며, IVI도 방문하여 특별 강연을 통해 IVI와 국내 백신학계 간의 지식 공유와 협력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헬렌 리스 교수, 도미니크 리메 박사, 나네트 코세로 박사, IVI 이사회 신규 이사로 선정, 2026년부터 활동 예정
헬렌 리스(Helen Rees) 교수, 도미니크 리메(Dominique Limet) 박사, 나넷 코세로(Nanette Cocero) 박사가 IVI 이사회의 신규 이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신규 이사들은 2026년 임기를 시작하여 IVI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이사회 활동에 기여할 예정입니다.